[질문]
that이 왜 접속사가 아니라 관계대명사인지 좀 알려주세요.
that이 관대일때와 접속사일때는 that 뒤 문장이 불완전, 완전으로 구분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아래 문장에서 that이 왜 접속사가 아니고 관계대명사인지 모르겠어요
Moko was very seinsible and helpful boy, with many practical skills that he used to make everyone safe and comfortable.
뒤가 완전하니 접속사 that인것 같은데, 책에는 관계대명사 that이라고 나와있어요
that뒤가 왜 불안전 한건지 좀 알려주세요. that뒤가 5형식으로 완전한 문장인것 같아서요
he (주어)->그는
used to make (동사) ->만들곤 했다(used to 하곤했다)
everyone(목적어) ->모두를
safe and comfortable.(목적보어)->행복하게
that뒤가 완전한 문장인데 왜 이 문장의 that이 관대 인걸까요
제가 인강으로만 영어를 공부하다보니 답답할때가 있네요..
[해설]
질문자님이 혼란에 빠진 이유는 사실 매우 간단합니다. 앞 뒤 문맥을 고려하지 않고, used와 to make를 합쳐 used to make '만들곤 했다'로 해석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되면 앞에 있는 skills와 전혀 연결이 되지 않습니다.
that절은 완전한 절이니까 명사절이 되고, 명사절은 형용사 역할, 즉 앞에 있는 명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즉, 명사절 that은 명사 뒤에 쓸 수 없습니다.
다만, 동격절인 경우, 즉 앞의 명사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경우에는 우리말로 번역하면, '~라는'으로 끝나게 되어 마치 형용사절처럼 해석됩니다.
idea, thought, concept, fact. rumor ...that ~은 '~라는/~한다는 견해, 생각, 개념, 사실, 소문...'으로 해석이 됩니다. skill과 that은 그렇게 연결될 수가 없습니다. 말이 되지 않습니다.
skills와 that he used to make everyone safe and comfortable이 연결되려면 that절이 형용사절이 되어야 합니다. 영어에 형용사절은 관계대명사절과 관계부사절 뿐입니다. 이때 when/where/why는 앞에 선행사가 있어야 관계부사이지, 선행사가 생략되면 명사절이라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관계대명사는 절대로 선행사가 생략되지 않습니다. <전치사+관계대명사>가 아닌 한 뒤에는 반드시 불완전한 문장!
many practical skills that he used to make everyone safe and comfortable을 다시 보면, used to를 붙여서 생각하면 완전한 문장이 되니까 이 둘을 분리시켜야 하고, 그렇게 되면 used(사용했다)의 목적어가 없는 상태가 되어 that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되고 that절은 형용사절로서 skills를 수식할 수 있게 됩니다. to make ~는 '~하게 만들기 위해 또는 만드는데'라는 부사구로 동사 used를 수식합니다.
모든 사람을 안전하고 편안하게 만드는데 그가 사용한 많은 실용적인 기술들
(그가 많은 실용적인 기술을 사용하여 모든 사람을 안전하고 행복하게 만들었다는 말이지요?)
이제, 필요한 모든 설명이 끝났으니, 전체 문장을 다시 보면서 앞에서부터 뒤로 해석해 봅시다. 문장은 항상 앞에서부터 뒤로, 즉 쓰여진 순서대로 읽고 해석해야 합니다.
어떤 명사가 관계대명사절의 수식을 받고 있더라도 일단 앞에서부터 뒤로 해석해야 합니다. 거꾸로 해석하면 실질이 '선행사의 대명사'인 관계대명사가 우리말 해석에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질문자님처럼 혼란을 겪게 됩니다.
Moko was very sensible and helpful boy, with many practical skills that he used to make everyone safe and comfortable.
앞 부분은 쉬우니까 넘어 가고, with many practical skills는 '많은 실용적인 기술을 가진'이라는 형용사구로서 boy(즉, Moko)를 설명하는 말입니다. 콤마가 있으니까 그냥 쉽게, "그런데 그는 많은 실용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었다"로 해석하면 됩니다. 전혀 달리 해석할 여지가 없습니다.
그리고 that 이하는 skills를 수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수식하니까 관계대명사절이고 that 뒤에 he가 있으니까 that은 목적격이란 것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that에 선행사의 뜻, 즉 '많은 실용적인 기술'을 넣어 해석하면 됩니다.
that절의 해석: 그는 많은 실용적인 기술을 사용하여 모든 사람을 안전하고 행복하게 만들었다.
그런 다음 앞에서부터 차례로 이어 전체 문장을 해석하면,
모꼬는 매우 분별있고 남에게 도움을 주는 소년이었는데, 그는 많은 실용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었고, 이 기술들을 사람들을 안전하고 편안하게 만드는데 사용하였다.
이렇게 하면 얼마나 쉽고 합리적인 해석이 됩니까? 굳이 거꾸로 해석해서 콤마 뒷 부분을,
모든 사람을 안전하고 편안하게 만드는데 그가 사용한 많은 실용적인 기술들을 가진'(with니까)으로 해석해 놓고 앞 부분과 어떻게 이어야 할 지 헤매서야 되겠습니까? 또 희한하게도 with many practical skills를 '많은 실용적인 기술들을 가지고'로 해석한 다음, that 뒤의 해석을 이으면 되겠습니까?
그는 많은 실용적인 기술을 가지고 모든 사람을 안전하고 행복하게 만들곤 했다. 이렇게요?
절대 안 됩니다, '~가지고'라는 부사구로 '만들었다'를 수식하는 것으로 해석하면 안됩니다. 접속사는 의미 단위의 벽입니다. 어떤 의미 단위든 결코 접속사를 넘어갈 수 없습니다. 절대 접속사 앞에 있는 어구를 접속사 뒤에 넣어 해석하면 안 됩니다.
짐작컨대, 질문자님은 아마 이렇게 해석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우리말로 이렇게 해석해 놓고 보니, 아주 자연스럽게 느껴져서 that절을 완전한 문장이라고 착각하게 된 것입니다.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1. 문장은 앞에서부터 뒤로, 쓰여진 순서대로 읽고 이해하고 해석해야 합니다.
2. 접속사 앞에 있는 어구를, 특히 <전치사+명사>를 접속사 안의 문장에 넣고 해석하면 안 됩니다. 접속사절은 그 자체 만으로 해석해야 합니다. 이 점에 특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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